불광연구원 ‘전법학 연구’ 제4호 발간

불광연구원(이사장 지홍스님)이 발간하는 <전법학연구> 제4호가 나왔다. 이번호에는 △대승불교의 전법정신과 전법론 △초.중.고 교과서의 불교서술 체재와 내용 △광덕 스님의 종단활동과 문학성 등 12편의 논문이 실렸다.

불광연구원 이사장 지홍스님은 “붓다가 깨달은 진리는 전법을 통해 중생의 삶으로 확산됐으며, 전법을 통해 사바세계에 역사화 됐다”면서 “이번 호에는 그와 같은 전법의 전통이 대승불교로 이어지면서 어떻게 전개됐는지, 대표적인 대승경전에서는 전법에 대해 어떻게 설하고 있는지 등을 살펴보는 논문을 수록했다”고 밝혔다.

<전법학연구> 4호에는 △초기대승행자들의 전법정신과 전법론(안성두 서울대 교수) △ 금강경에 나타난 전법정신과 전법론(이영진 금강대 HK 연구교수) △전법의 관점에서 본 법화경(이병욱 고려대 강사) △화엄경에 나타난 전법론, 보여주기와 소통하기(석길암 금강대 HK교수) △중앙아시아의 전법사들과 전법행(한지연 금강대 HK 교수) 등의 논문이 게재됐다.

이와함께 ‘역사교과서의 불교서술 체재와 내용’을 다룬 논문 3편과 광덕스님의 전법행을 조명한 논문 4편도 수록됐다.

<전법학 연구> 편집위원은 다음과 같다. 위원장 김호성(동국대), 위원 김성철(동국대), 김응철(중앙승가대), 석길암(금강대), 이도흠(한양대), 조명제(신라대), 조은수(서울대). <전법학연구>는 매년 1월30일과 7월30일 두 차례 발간된다.

[불교신문2937호/2013년8월17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