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대통령선거 후보에게 듣는다 -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정치인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이 불교의 이상적 지도자인 전륜성왕의 덕과 지혜, 용맹, 그리고 관세음보살의 자비심이라고 생각하며 항상 마음속에 새겨두고 있다”면서 “그러한 신념으로 국민대통합과 국민행복시대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며 불자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1. 제18대 대통령 선거에 출사표를 던지게 된 계기는?

저는 우리나라가 가난을 이기고 꿈을 이뤄가는 위대한 과정을 어린 시절부터 가슴 깊이 새겨왔다. 어렵고 힘든 시간에도 늘 함께 해주셨고 힘이 되어 주셨던 국민 어려분이 계셨다. 그래서 저는 다시 일어섰고, 국민에게 진 빚을 갚고 국민 여러분의 아픔을 같이 나누고 함께 해결하면서 국민 모두가 자신이 바라는 꿈을 이룰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저의 모든 것을 바치고자 한다. 국민이 꿈을 꿀 수 있고, 불안해하지 않고 그 꿈을 키워갈 수 있는 나라를 만들고자 대통령 후보로 나오게 됐다.

2. 지난 5년에 걸친 이명박 정부를 평가한다면?

지난 5년간 이명박 정부에서는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 중에서도 2008년 말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쳤을 때 발빠른 정부의 대응으로 세계에서 가장 빨리 경제위기를 벗어난 것은 이명박 정부의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이명박 정부기간 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회전문 인사나 초기에 내 건 공약들을 일관성 있게 지키지 못한 것 등은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현 정부가 국민께 비판을 받았던 것들은 바로잡고, 국민들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정책은 과감히 시도할 것이다.

3. 18대 대통령이 된다면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할 정책은?

저는 국민통합, 정치쇄신, 일자리와 경제민주화를 3대 국정지표로 삼아 추진할 것이다. 이러한 국정지표를 구현하기 위해 3개 분야 10대 약속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국민걱정 반으로 줄이기’ 4대 약속이다. 두번째는 일자리를 늘리고 지키고, 질을 올리는 ‘일자리 늘.지.오. 3대 약속’이며, 세 번째는 ‘더불어 함께 사는 안전한 공동체’ 3대 약속이다.

증오방지법 제정은 어려워

종교편향 없게 정책 펼칠 것

4. 종교간 화합을 위한 방안이 있다면?

종교간 화합은 우리 새누리당이 추구하고 있는 국민대통합과도 일맥상통하는 중요 정책과제이다. 하지만 별도의 법령제정을 통해 종교간 갈등을 방지한다는 것은 법령의 입법취지 실현 가능성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오히려 종교계에 대한 정부의 규제로 인식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가장 이상적인 종교평화는 종교계 자율적으로 상대종교를 존중하고 상호 갈등을 예방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덧붙여 저와 우리 새누리당은 어떠한 종교적 편견도 갖고 있지 않다는 말씀을 드리며, 집권에 성공할 경우 종교편향 시비가 없도록 최대한 공정한 문화정책을 펴 나가겠다.

5. 공공부문에서의 종교편향사건을 근절하기 위한 방안이 있다면?

현 정부 들어 여러 가지 종교편향 시비가 있어왔고, 그러한 문제점들을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지난 2009년 1월 국가공무원법 및 지방공무원법을 개정해 ‘공무원의 종교편향 금지조항’을 명시한 바 있다. 다만 종교계 일각에서 주장하고 계신 ‘종교편향 벌칙조항 신설’은 기존의 국가 및 지방공무원법상 일반 징계조항을 적용해도 큰 문제가 없으므로, 별도 벌칙조항 신설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우리 새누리당의 입장이다.

6. 정치와 종교, 특히 정치권과 불교계의 바람직한 관계는?

우리 민족의 언어와 정신문화, 생활문화 속에는 불교적 정서가 바탕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들어와서는 정교분리의 민주주의 체제가 수립되고, 한국사회의 경우 여러 종교가 공존 협력하는 특수한 상황에 놓여 있다.

따라서 정부는 엄정한 정교분리의 원칙 아래 종교적 중립을 지켜나가야 할 것이며, 고위공직자들의 경우에도 개인신앙을 떠나 종교편향 시비가 없도록 언행과 처신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7. 불교문화 등 전통문화의 계승 및 발전 방안이 있다면?

한국불교는 1700년 가까운 장구한 역사를 통해 우리 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창달하는데 많은 기여를 해 왔다. 특히 삼국통일과 몽골침입, 임진왜란 등 나라와 민족이 위기에 처할 때마다 스님들과 불자들이 일어서 국난을 극복한 자랑스러운 호국애민불교의 전통이 있다.

특히 불교문화재는 국가지정 문화재의 70%에 가까울 정도로 우리 전통문화 유산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국의 전통사찰에서 실시하고 있는 템플스테이는 세계인들에게 한민족 문화를 알리는 체험문화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더불어 해인사 팔만대장경과 연등회, 영산재 등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대표적인 한국문화유산이기도 하다.

이처럼 세계일류선진국가로 도약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국력에 발맞추어 한민족 문화의 세계화라는 국가적 명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우리 선조들이 이룩하신 찬란한 문화유산들을 계승 발전시키고, 정부가 앞장서 제반 전통문화 진흥정책을 수립.시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저 개인적으로도 불교문화에 애정을 갖고 사찰과 폐사지를 다니며 좋은 생각을 갖게 됐을 뿐만 아니라, 문화재보호기금법을 대표발의하여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세계의 자랑인 불교문화 등 우리의 소중한 전통문화를 잘 보존 계승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깊은 관심을 갖고 최선을 다하겠다.

8. 전통사찰의 수행을 제약하는 국가 규제 법령을 제개정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자연공원법’과 ‘전통사찰의보존및지원에관한 법률’이 개정됐으며 도시지역 전통사찰에 해당되는 ‘도시공원법 개정안’은 지난달 우리 새누리당 의원들이 개정안을 발의해 놓은 상태다. 전통사찰의 농지소유 문제와 농지전용부담금 등 각종 부담금의 개선문제는 불교계와 긴밀한 협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그밖의 불교관련 국가법령 제개정의 문제도 우리 새누리당불자회를 중심으로 불교계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개선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

다신 일어나선 안 될 불행 사건

10·27법난 역사관 건립 기대

9. 10.27법난에 대한 명예회복과 보상에 대한 견해는?

다시 일어나서는 안 될 불행한 사건이라고 생각한다. 조만간 10.27역사문화관 건립을 포함해 불교계와 정부간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가시적인 성과가 있기를 기대한다.

조계종에서 요구하고 있는 국무총리실 소속 10.27법난피해자명예회복심의위원회 활동시한 연장 입법은 우리 새누리당 불자의원들이 지대한 관심을 갖고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조만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0. 불교계를 위한 대선 공약이 있다면?

현재 우리 새누리당에서 조계종과 태고종, 천태종 등 주요 종단들과 긴밀한 정책협의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정책들이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11. 개인 종교와 불교와의 인연은?

제가 불교와 인연을 맺게 된 것은 전적으로 부모님의 영향이 크다. 저도 조계종 종정 진제대종사로부터 ‘대자행(大慈行)’이라는 법명을 받았으니 지중한 인연이라고 생각한다. 돌이켜 보면 인생의 가장 어려웠던 시기마다 큰 힘이 되어 준 것은 불교인연과 불교서적 이었다.

지난 2004년 3월 한나라당이 가장 어려운 시기에 당 대표를 맡자마자 서울 조계사 극락전에서 국민 여러분께 사과하는 ‘108배 참회’를 통해 제 자신을 바로 잡을 수 있었던 기억이 새롭다. 또 1979년 청와대를 떠나 보통사람으로 돌아갔을 때에도 <금강경>, <법구경>, <인간 석가> 등 불교관련 서적을 읽으면서 시련을 이겨낼 수 있었다.

12. 마지막으로 불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저는 정치인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이 불교의 이상적 지도자인 전륜성왕의 덕과 지혜, 용맹, 그리고 관세음보살의 자비심이라고 생각하며, 항상 마음속에 새겨두고 있다. 그러한 신념으로 국민대통합과 국민행복시대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  

[불교신문 2870호/ 12월5일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