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총무원·중앙종회 ‘불교계 불법사찰 규탄’ 기자회견
회견 후 국무총리실 서울중앙지검에 항의서 전달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불교계 불법사찰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종단 안팎에 이명박 정부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총무원장 자승스님)과 중앙종회(의장 보선스님)는 오늘(6월12일) 오후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 정부가 불교계를 대상으로 불법사찰과 정치공작을 자행한 것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날 중앙종회 수석부의장 정묵스님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최근 검찰조사에 따르면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은 은밀히 총무원장 (지관)스님과 종회의장 (보선)스님 등 종단 주요 지도자들을 불법사찰 해 왔음이 드러났다”면서 “부처님오신날을 앞두고 ‘불교 죽이기’ 식 보도가 사실 확인 과정도 거치지 않은 채 광풍처럼 휘몰아 친 배경 역시 불법사찰 정권의 의도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불법사찰을 파악한 뒤 이를 처리하는 검찰의 태도 또한 문제”라고 지적하고 “검찰이 불법사찰 문제를 명백하게 조사할 의지가 있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때문에 정묵스님은 “이명박 정부에 최근 불교계 현안을 확산시킨 정치공작의 대한 진상과 불법사찰에 대한 모든 정보를 숨김없이 밝히라”고 촉구했다. 또한 검찰에 대해서도 “불법사찰 문제를 한 점의 의혹도 없이 철저하게 조사해 그 결과를 밝히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모습. 김형주 기자
이와 더불어 기자회견 직후 국무총리실에 항의단, 서울중앙지검에는 진상조사단을 각각 파견해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중앙종회 교육분과위원장 법안스님, 총무원 기획실장 능도스님 등과 함께 총리실을 방문한 정묵스님은 이 자리에서 “종단 전체에 광범위하게 불법사찰이 이뤄진 만큼 앞으로 피해사례가 확인된다면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에 심오택 국무총리실 사회통합정책실장은 “공직윤리지원관실과는 부서가 달라 정확한 사실을 알 수 없지만, 불법적 사안이 있다면 책임자가 마땅히 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파문은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이 공직윤리지원관실 업무처리 문건에 전 조계종 총무원장 지관스님, 중앙종회의장 보선스님의 동향보고가 포함된 사실을 확인하면서 외부로 알려졌다.

특히 불법사찰이 이뤄진 2008년은 정부의 종교편향에 대해 강력 항의한 ‘헌법파괴, 종교차별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도대회’가 한창인 시기였던 만큼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앙종회는 지난 11일 의장단 상임분과위원장 연석회의를 열고 불법사찰과 관련 대응책을 논의해 오늘 기자회견문을 발표했다.

한 중앙종회 의원 스님은 “현 정부의 불법사찰은 조선시대 500년 동안 불교를 탄압한 후 가장 큰 훼불사건”이라고 규정하고 “다시는 이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정부는 공식적인 해명과 사과 등 성의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늘 기자회견에는 정묵스님을 비롯해 사회분과위원장 대오스님, 교육분과위원장 법안스님, 사무처장 경우스님과 총무원 총무부장 지현스님, 기획실장 능도스님 등이 참석했다.

국무총리실을 방문한 조계종 항의단.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