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제법원 종정예하 교시…“국민 염원에 부응·기대에 보답하는 불교 돼야”

조계종 종정예하 진제 법원대종사가 사부대중에게 종단 쇄신에 진력해달라는 내용의 교시를 발표했다.  

진제 종정예하는 오늘(6월12일) 내린 교시를 통해 “불교가 이 땅에 전래된 이래 불조혜명과 정법안장을 승계한 조계종의 종지종통을 봉대한 사부대중과 불교를 깊은 애정을 가지고 아끼는 국민 여러분께 최근에 심대한 심려를 끼친 점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실상은 승가(僧伽)의 수많은 수행자들이 불철주야 수행정진하고 있다”며 현안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이어 “행정수반인 총무원장 스님이 쇄신에 전념하겠다고 발표하였으니 우리 종단 중흥의 초석이 되는 쇄신불사는 원만히 성취되어야 하겠다”며 “이것은 단순한 선언적 의미를 넘어서 국민 여러분께서 공감하고 신뢰와 존경할 수 있도록 뼈를 깎는 각고의 자정으로 구각(舊殼)을 벗고 참 모습으로 태어나야 하겠다”고 사부대중의 노력을 당부했다.

아울러 “우리 사부대중은 율장정신과 종헌종법에 의해 종단을 안정시키고 수호하여 각자 본분에서 수행과 교화에 정진하고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고 용서하는 자비심으로 대화합의 장을 이루어 불석신명(不惜身命)하고 위법망구(爲法忘軀)의 정신으로 국민의 염원과 여망에 부응하고 높은 기대에 보답하는 불교가 되어야 하겠다”며 국민과 사회로부터 신뢰받는 불교를 만들어 갈 것을 주문했다.

다음은 종정예하가 발표한 교시 전문

宗 正 敎 示

불교가 이 땅에 전래된 이래 불조혜명과 정법안장을 승계한 조계종의 종지종통을 봉대한 사부대중과 불교를 깊은 애정을 가지고 아끼는 국민 여러분께 최근에 심대한 심려를 끼친 점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실상은 승가(僧伽)의 수많은 수행자들이 불철주야 수행정진하고 있습니다. 

행정수반인 총무원장 스님이 쇄신에 전념하겠다고 발표하였으니 우리 종단 중흥의 초석이 되는 쇄신불사는 원만히 성취되어야 하겠습니다. 

이것은 단순한 선언적 의미를 넘어서 국민 여러분께서 공감하고 신뢰와 존경할 수 있도록 뼈를 깎는 각고의 자정으로 구각(舊殼)을 벗고 참 모습으로 태어나야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어려운 서민대중의 삶의 질에 부합하는 일일부작(一日不作)이면 일일불식(一日不食)이라는 백장청규의 정신을 오롯이 새겨 승가본연의 검소하고 청빈한 수행풍토를 조성하여 오늘 이 시대가 절실히 요구하는 향도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우리 사부대중은 율장정신과 종헌종법에 의해 종단을 안정시키고 수호하여 각자 본분에서 수행과 교화에 정진하고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고 용서하는 자비심으로 대화합의 장을 이루어 불석신명(不惜身命)하고 위법망구(爲法忘軀)의 정신으로 국민의 염원과 여망에 부응하고 높은 기대에 보답하는 불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불기2556년 6월 12일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진제 법원
 

 

저작권자 © 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